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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ING 환경 본문
Traditional
- 컴퓨터 한대 - 사람들은 터미널을 이용해 사용
- 지금은 네트워크 발전
- 웹애 의해 서버가 있고 서버보다 힘이 약한 컴퓨터들(thin clients)이 많이 연결되서 웹을 통해 어떤 서비스를 받거나 정보를 받고 또한 모바일(thin clients)로 서버에 접속하고 있다. (portal 서비스)
Mobile
- thin clients 와 모바일의 다른점
- wireless 네트워크로 연결되므로 속도가 더 느리다.
- 모바일은 여러가지 device가 많이 들어간다. ( gps , accerelator화, 자이스코프..)
- 일반적인 클라이언트와 다르게 위치 기반 서비스 가능
- ios, android
분산형
- 여러 개 다른 컴퓨터들, 다른 운영체제를 실행하고 있는 시스템들을 네트워크로 엮어서 하나의 전체 시스템으로 보는것
- 네트워크 operating system
- 여러 컴퓨터들을 하나로 묶어서 하나의 computing system 같이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
- ① client service
- 서버가 서비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고 서버에 클라이언트들이 붙어서 서버가 제공하는 서비들을 사용하는 경우
- ② peer to peer
- 서버가 따로 있지 않고 클라이언트를 여러 개 묶여 있는 상황
- 클라이언트들이 자체로 서버로 동작하고 클라이언트로도 동작하는 시스템
- ex) torrent , 음원서비스 (소리바다)
가상화
- 하드웨어에 부분적으로 virtual machine manager라는게 있고 하드웨어의 일부를 가지고 가상기계 만듬
- 가상기계는 서로 다른 커널을 실행 시킨다.
- 서로 다른 커널들이 여러가지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 왜?
- 프로그램 개발 할 때 서로 다른 os에서 잘 돌아가는지 테스트 하기 위해
- 서로 다른 기호를 가진 그룹들을 하나의 기계로 서비스하기 위해
현재는 hardward와 virtual machine manager 사이에 host os가 있다.
ex) windows 환경에서 virtual box를 이용해 리눅스 환경 사용
Real time embeded system
- 어떤 장치에 들어가서 돌아가는 경우 (자동차, 내비게이션, 냉장고)
-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계산결과가 특정한 시간내로 나와야 되는 경우도 있다. (화학 공정 제어)
- real time system 구현 주요 부분 중 스케줄링이 있다.
open source
- 예전 운영체제 회사에서 개발되서 소스 공급 x → closed source, binary 코드로만 판매, copy right 주장
- 유닉스 라는 시스템 개발되면서 부터 '에이틴티?' 라는 회사가 유닉스 시스템 소스코드 대학에 공개 → 사용자들이 운영체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됨
- 유닉스가 많이 퍼져서 에이틴티가 다시 유닉스 운영체제 copy right 주장 → 공개 x, binary code 판매
- 다양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나오면서 저작권 문제, binary code 만 판매
- 이런 소프트웨어 사용화에 대해서 '스톨만' 이 반대 → FSF 설립, '소프트웨어는 다 공개하고 서로 공유해야한다' 주장 COPY LEFT 주장 (말장난, copy right은 없다)
- FSF에서 공개한 소프트웨어는 GUN PUBLIC LICENSE 권리 하에서 공개가 된다.
- GPL : 내가 만약 공개소스 이용해 어떤 시스템 만들었다면 그것도 공개 소스를 내놔야 한다. → 많은 프로젝트로 공개 S/W로 진행 ex) GNU LINUX(GNU IS NOT UNIX) , BSD UNIX(버클리 ,mac os 기반)
- VMware나 virtual box에서 운영체제들 실행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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