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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ords/Spring Framework

비즈니스 계층

코딩천재홍 2021. 2. 16. 17:37

비즈니스 계층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계층으로 프레젠테이션 계층과 영속 계층의 중간다리 역할을 한다.

영속 계층 -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설계

비즈니스 계층 - 로직을 기준으로 처리

 

예시)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한다.

해당 쇼핑몰의 로직이 '물건을 구매한 회원에게는 포인트를 올려준다' 고 하면 영속 계층의 설계는 상품과 회원으로 나누어 설계한다. 반면, 비즈니스 계층은 상품 영역과 회원 영역을 동시에 사용해서 하나의 로직을 처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영역에 있는 객체들은 '서비스'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9.1 비즈니스 계층의 설정

비즈니스 계층을 위해서 프로젝트 내 org.zerock.service라는 패키지를 작성한다.

설계를 할 때 각 계층 간의 연결은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느슨한 연결을 한다.

게시물은 BoardService 인터페이스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BoardServiceImpl 클래스를 작성한다.

 

BoardService 인터페이스
package org.zerock.service;
 
import java.util.List;
 
import org.zerock.domain.BoardVO;
 
public interface BoardService {
 
    public void register(BoardVO board);
    
    public BoardVO get(Long bno);
    
    public boolean modify(BoardVO board);
    
    public boolean remove (Long bno);
    
    public List<BoardVO> getList();
}
 
cs

BoardService 메서드를 설계할 때 메서드 이름은 현실적인 로직의 이름을 붙인다.

명백하게 반환해야 할 데이터가 있는 'select'를 해야 하는 메서드는 리턴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게시물은 특정한 게시물을 가져오는 get( ) 메서드전체 리스트를 구하는 getList( )의 경우 처음부터 메서드의 리턴 타입을 결정해서 진행할 수 있다.

 

BoardServiceImpl 클래스
package org.zerock.service;
 
import java.util.List;
 
import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annotation.Autowired;
import org.springframework.stereotype.Service;
import org.zerock.domain.BoardVO;
import org.zerock.mapper.BoardMapper;
 
import lombok.AllArgsConstructor;
import lombok.Setter;
import lombok.extern.log4j.Log4j;
 
@Log4j
@Service
@AllArgsConstructor
public class BoardServieImpl implements BoardService{
 
    //spring 4.3 이상에서 자동 처리
    @Setter(onMethod_ = @Autowired )
    private BoardMapper mapper;
    
    @Override
    public void register(BoardVO board)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
 
    @Override
    public BoardVO get(Long bno)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return null;
    }
 
    @Override
    public boolean modify(BoardVO board)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boolean remove(Long bno)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return false;
    }
 
    @Override
    public List<BoardVO> getList()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return null;
    }
 
}
 
cs

BoardServiceImpl 클래스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Service라는 어노테이션이다.

@Service는 계층 구조상 주로 비즈니스 영역을 담당하는 객체임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작성된 어노테이션은 패키지를 읽어 들이는 동안 처리 된다.

 

BoardServiceImpl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BoardMapper 객체가 필요하다.

@Autowried와 같이 직접 설정해 줄 수 있고, Setter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도 있다.

 

스프링 4.3 부터는 단일 파라미터를 받는 생성자의 경우에는 필요한 파라미터를 자동으로 주입할 수 있다.

@AllArgsConstructor는 모든 파라미터를 이용하는 생성자를 만들기 때문에 실제 코드는 BoardMapper를 주입받는 생성자가 만들어진다.

 

! log 4j 에러 해결법

BoardService Impl에 @Log4j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려고 하면 에러가 뜨는데

porm.xml 에서 log4j의 runtime 부분을 주석처리 해주면 에러가 사라진다.

 

 

9.1.1 스프링의 서비스 객체 설정(root-context.xml)

비즈니스 계층의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가 작성되었다면, 이를 스프링의 빈으로 인식하기 위해 root-context.xml에 @Service 어노테이션에 있는 org.zerock.service 패캐지를 조사한다.

 

프로젝트 생성 시 만들어진 root-context.xml 의 네임스페이스 탭에서 context 항목을 추가한다.

 


9.2 비즈니스 계층의 구현과 테스트

BoardMapper 와 BoardService, BoardServiceImpl에 대한 구조 설정이 완료되었으므로 src/test/java 밑에 org.zerock.service.BoardServiceTests 클래스를 작성해 테스트 작업을 진행한다.

 

BoardServiceTests 클래스
package org.zerock.service;
 
import static org.junit.Assert.assertNotNull;
 
import org.junit.Test;
import org.junit.runner.RunWith;
import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annotation.Autowired;
import org.springframework.test.context.ContextConfigura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test.context.junit4.SpringJUnit4ClassRunner;
 
import lombok.Setter;
import lombok.extern.log4j.Log4j;
 
@RunWith(SpringJUnit4ClassRunner.class)
@ContextConfiguration("file:src/main/webapp/WEB-INF/spring/root-context.xml")
@Log4j
public class BoardServiceTests {
 
    @Setter(onMethod_ = {@Autowired} )
    private BoardService service;
    
    @Test
    public void testExist() {
        
        log.info(service);
        assertNotNull(service);
    }
}
 
cs

BoardServiceTests의 첫 테스트는 BoardService 객체가 제대로 주입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작업으로 시작한다.

 

정상적으로 BoardService 객체가 생성되고 BoardMapper가 주입되었다면 위와 같이 BoardService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관련 로그가 같이 출력된다.

 

 

9.2.1 등록 작업의 구현과 테스트

등록 작업은 BoardServiceImpl에서 파라미터로 전달되는 BoardVO 타입의 객체를 BoardMapper 를 통해 처리된다.

 

BoardServiceImpl 클래스의 register 메서드
@Override
    public void register(BoardVO board) {
        
        log.info("register..." + board);
        
        mapper.insertSelectKey(board);
        
    }
cs

void 타입으로 설계되었으므로 mapper.insertSelectKey()의 반환 값인 int 를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필요하다면 예외 처리나 void 대신에 int 타입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BoardServieTests 클래스 register 테스트
@Test
    public void testRegister() {
        
        BoardVO board = new BoardVO();
        board.setTitle("새로 작성하는 글");
        board.setContent("새로 작성하는 내용");
        board.setWriter("newbie");
        
        service.register(board);
        
        log.info("생성된 게시물의 번호 : " +board.getBno());        
    }
cs

 

testRegister()의 테스트 결과는 위와 같이 생성된 게시물의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9.2.2 목록(리스트) 작업의 구현과 테스트

BoardServiceImpl 클래스에서 getList()는 현재 테이블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가져온다.

 

BoardServiceImpl 클래스 getList 메서드
@Override
    public List<BoardVO> getList() {
        
        log.info("getList.......");
        
        return mapper.getList();
    }
cs

 

testGetList 테스트 코드
@Test
    public void testGetList() {
        
        service.getList().forEach(board -> log.info(board));
    }
cs

 

실행 결과

 

 

9.2.3 조회 작업의 구현과 테스트

조회는 게시물의 번호가 파라미터이고 BoardVO의 인스턴스가 리턴이 된다.

 

BoardServieImpl 클래스 get 메서드
@Override
    public BoardVO get(Long bno) {
        
        log.info("get......" + bno);
        
        return mapper.read(bno);
    }
cs

 

testGet 테스트 코드
@Test
    public void testGet() {
        
        log.info(service.get(1L));
    }
cs

 

 

 

9.2.4. 삭제/수정 구현과 테스트

삭제/ 수정은 메서드의 리턴 타입을 void로 설계할 수도 있지만 엄격하게 처리하기 위해서 Boolean 타입으로 처리한다.

 

BoardServiceImpl 클래스의 modify 메서드, remove 메서드
@Override
    public boolean modify(BoardVO board) {
        
        log.info("modify...." + board);
        
        return mapper.update(board) == 1;
    }
 
    @Override
    public boolean remove(Long bno) {
 
    log.info("remove...." + bno);
    
    return mapper.delete(bno) == 1;
    }
cs

 

수정과 삭제가 이루어지면 1이라는 값이 반환되기 때문에 '==' 연산자를 이용해서 true/false를 처리할 수 있다.

 

Delete 테스트 코드와 Update 테스트코드
@Test
    public void testDelete() {
        
        // 게시물 번호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테스트할 것
        log.info("REMOVE RESULT: " + service.remove(2L));
    
    }
    
    @Test
    public void testUpdate() {
        
        BoardVO board = service.get(1L);
        
        if(board == null) {
            return;
        }
        
        board.setTitle("제목 수정합니다.");
        log.info("MODIFY RESULT: " +service.modify(board));
    }
cs

testDelete()의 경우에는 해당 게시물이 존재할 때 true 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testUpdate()의 경우에는 특정한 게시물을 먼저 조회하고, title 값을 수정한 후 이를 업데이트한다.

 

 


출처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 프로젝트 [구멍가게 코딩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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